본문 바로가기

GO~살맛나는사회

MB식 미친교육의 정점 전교조 죽이기를 막아내자!



창립 20주년, 역사의 기로에 선 전교조
올해는 전교조 창립 20주년이다. 20년 전인 1989년 5월 28일, 교사들은 굴종의 삶을 떨치고 당당히 노동자임을 선언했다.

서슬파란 독재 정권에 맞서 ‘민족, 민주, 인간화’를 내걸고 참교육 운동을 시작한 전교조는 세계적으로 유례 없는 혹독한 탄압을 받았고, 무려 1천5백27명의 교사들이 파면해임됐다.

수많은 학교에서 “선생님을 돌려달라”는 제자들의 외침은 닫힌 교문을 넘어 전국 곳곳으로 퍼져나갔고,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 모임’도 전교조 지지 활동을 했다.

이런 지난한 투쟁 끝에 전교조는 창립 10년 만인 1999년에 합법화됐다. 당시 김대중 정부는 마지못해 전교조를 인정하면서도 노동3권이 아니라 1.5권만 보장하는 심술을 부렸다.

전교조가 합법화되자 숨막히는 병영 같던 교실에서 학생들을 입시경쟁으로 내모는 현실을 바꾸고자 수많은 교사들이 전교조로 모여들었다. 합법화 2년 만에 조합원 수는 1만 명에서 9만 명 가까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리고 이후 전교조는 입시경쟁 교육과 교육시장화에 맞선 투쟁의 선봉에 서 왔다.
<중략>
<LEFT21> 전교조 창립 20주년과 투쟁의 과제 - 강철구 (2009.5.22)中 

1989년 이후 최대규모의 징계에 맞서!

1천 5백 27명의 교사를 파면 해임했던, 1989년. 그리고 정확히 20년후 MB는 미친교육을 위해 가장 먼저 없애야 할것은 전교조라며 다시금 시퍼런 칼을 휘드르고 있다. 이명박 정권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에 동참한 전교조 소속 교사 1만 7000여명에 대한 징계를 발표했다. 1989년 이후 최대규모의 무더기 징계다.

민주 사회에서 공무원ㆍ교사도 시민으로서 정치적 견해를 표명할 권리가 있음은 정상적인 초등학교 사회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기초 상식이다. 하물며 이를 빙자해 ‘교사 대학살’을 자행하는 작태는 장기 두다가 장기판을 엎어버리는 것보다 더 치졸하다.

그러나 정권은 곧 후회하게 될 것이다. 이번 교사 선언은 단 3일 만에 급하게 조직됐음에도 전국에서 1만 7천여 명이 참가했음에 주목해야 한다. MB정권에 대한 교사들의 반감이 얼마나 큰지를 잘 보여 준다. 그동안 MB정권의 교육 정책은 영양가는커녕 독소만 듬뿍 담은 반교육 정책이었다. 또한 철저히 상위 소수 1퍼센트만을 위해 복무하는 희망 없는 정부임이 여실히 드러났다.

이러할진대 양심과 정의를 가르치는 교사라면 어찌 침묵하고 굴종할 수 있겠는가. MB독재정권은 몽둥이와 채찍으로 들불을 끄려는 안이한 발상만 반복하고 있다. 고문만 안 할 뿐 과거 군사독재보다 더한 이 정권의 종말이 어떠할지는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자라면 누구나 예견 가능할 것이다.  
<LEFT21> ‘전교조 없는 세상’을 꿈꾸는 MB의 전면적 도발- 송재혁(전교조 서울지부 참교육실장) 

민주주의를 가르치고 싶었던 선생님!
징계당해야 할 것은 민주주의 파괴자 MB!

 '민주주의를 제대로 가르치고 싶습니다' - <노컷 뉴스> 오대일 기자.


길가는 아이에게 물어봐도 "이명박 정권이 잘못된 것 같다"고 한다. 나는 "이명박은 전과 14범이다"라는 노래를 구성지게 부르는 유치원 내지 초등학생 정도의 아이들을 잘 안다. 동네 놀이터에 가봐라 길거리에 그런 아이들 넘쳐난다.

이명박은 이것이 자신의 탓이 아니라 전교조가 친북좌파식 이념교육을 했기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은 가보다.

교육자에 대한 징계는 단연 으뜸으로 사회 단속 효과를 갖는다. 사회전반에 통용되는 도덕적 가치와 등치대는 교육자의 신념을 땅바닥에 뭉개버림으로 사회 전반을 지배자의 권력에 머리를 조아리게 만들고자 하는것이다.

이명박은 그것을 잘 알고 있다. 자신에 대한 분노가 길가는 어린아이의 노랫말 속에까지 묻어날 정도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그는 거의 이성을 잃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그리고 그는 국민을 공포와 거짓말을 적절히 버무려 다스리려 한다.


한 고등학생이 자신의 삶을 표현한 그림이다. 
그렇다. 이명박식 교육은 "행복은 성적순"인 것이다.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한국의 교육상황은 극으로 치닫고 있다. 시장논리, 경쟁논리를 내세워 교육을 상품화하고 교사 간 경쟁을 강화하며, 학생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미친 경쟁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의 보고서를 보면 한국의 학생 중에서 ‘행복하다’고 답한 비율은 55.4퍼센트에 그쳐 OECD 20개국 평균 84.8퍼센트에 크게 못 미친다. 어느 여론조사를 보면 한국의 청소년 4명 중 1명은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지난 4월에만 4명의 청소년들이 목숨을 끊었다.
(중략)
<LEFT21> 2MB교육에서 "행복은 성적순"- 이도열, 이슬기(청소년 다함께 회원)
 
 △ 일제고사 거부로 해직된 교사를 지지하는 학생

<LEFT21> 일제고사 반대로 해임된 최혜원 교사에게 듣는다, “이명박 정부 교육 정책은 ‘그들만의 리그’를 위한 것” - 조명훈 기자. 

다 큰 어른이 부끄러운 줄 아세요 MB 씨!

전교조는 창립되던 1989년부터 1천5백27명의 교사들이 파면ㆍ해임을 당하면서도 평등과 협동의 교육을 위해 계속해서 싸우고 있다.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미쳐만 가는 경쟁교육 속에서 이에 맞서는 전교조 교사들은 청소년들에게도 더 나은 세상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다.

전국의 학생들을 줄 세우는 일제고사 대신 체험학습 선택권을 인정했다는 이유만으로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14명의 교사들이 20년 전과 같이 교단에서 쫓겨났다.

학교를 돈벌이로 만들어 버리고 교사는 내쫓아 버리고 학생들은 죽음으로 내모는 교육을 만들고 있는 이명박이야말로 쫓겨나야 마땅하다.

(중략)

전교조는 2003년 NEIS 반대 투쟁, 2006년 교원평가제 시행에 반대하는 연가투쟁으로 양보를 얻어냈던 것처럼 이명박 정부의 ‘미친’교육과 함께 교사 노동자들에 탄압에 대해서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 또한 이명박의 교육정책에 맞서 싸우고 있는 청소년ㆍ학부모ㆍ교육시민단체들도 이명박 정부와 보수단체들의 전교조 ‘죽이기’에 적극 반대하며 함께 싸워야 한다.
<LEFT21> 청소년 활동가가 본 전교조 20년-허그루(청소년 다함께 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