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젊은대학

<명지대 다함께> 전혀 학우들을 위하고 있지 않은 '비운동권' 총학생회를 반대한다.

지난 ‘비운동권’ 총학 3년동안...

<우익정치세력과 연계 의혹> <등록금 대폭 인상>

 <비민주적 의사 진행> <호화간부수련회> <불공정선거>

전혀 학우들을 위하고 있지 않은 
                     ‘비운동권’ 총학생회를 반대한다.
명지인을 위한 스타일은 ‘비운동권’이 아니다
.
                         학우들을 위한 민주적 총학생회가 필요하다.

2006년 <신바람 >, 2007년 <신바람+ >, 2008년<2060>의 총학생회 당선에 이어 올해에도 비운동권 총학생회가 명지대학교 총학생회장 후보로 출마했다. 이에 <다함께 명지대 모임>은 지난 3년간의 끔찍했던 비운동권 총학생회들의 만행을 폭로하고 현 비운동권 총학생회 후보의 모순에 대해 비판하려 한다.
이와 함께 2009년에는 경제위기 속에 실업과 비정규직을 강요받으며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학우들의 미래를 위해 사회의 불의와 모순을 호되게 비판할 수 있는 민주적 총학생회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다.

◉ 우익 정치 세력과의 연계 의혹


우리대학의 비운동권 총학생회가 우익 정치세력과 연계되어 있다는 것은 단순한 의혹만은 아니다. 2006년도 <신바람> 총학생회의 최유리 총학생회장은 EIC총회(전경련 산하 대학 경제인 총회) 출신으로 선거 출마 시 우익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는 등 정치적 중립과는 거리가 멀었다. 임기 종료 후에는 한나라당 골수 우익의 실세였던 이재오 전 국회의원의 선거사무실에서 일하는 등 뉴라이트와의 연계를 부정할 수 없다.

2007년 <신바람+ >총학생회의 경우에도 이는 마찬가지다. 당시 ‘뉴라이트 선거캠프’에 참가했던 부산대학교 학생들의 양심선언으로 명지대학교의 후보도 ‘뉴라이트 선거캠프’에 참가했던 사실이 폭로되었다. 이에 참가 사실과 <뉴라이트전국연합>으로부터 1000만원을 지원받은 사실 여부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수많은 자보들이 학내에 붙었다. 그러나 당시 <신바람+ >후보는 일체의 답변도 하지 않았고 중선관위는 선거에 영향을 준다는 명목으로 자보를 일방적으로 제거하여 학우들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였다.


이와 같은논란속에서이듬해<2060>선본은 선본명과 핵심간부 등을 대거 교체하며 이전 비운동권 총학생회는 물론 우익 정치세력과의 연계를 강력히 부정하였다. 그러나 핵심공약에 공약으로서 큰 의미가 없는 한총련 탈퇴를 재론하며 상대후보를 공격하는 등 우익과의 연계를 의심받는 지난 비운동권 총학생회들의 정치공세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여 의혹을 지우기 힘든 상황이었다.

 

금년 비운동권 총학생회 후보는 <한국리더십센터>라는 단체와 연계하여 리더십 강화 강좌를 추진한다는 공약을 가지고 있다. 이 기관의 대표인 김경섭은 “리더가 항상 민주적일 필요는 없다”는 말도 안 되는 논리를 가진 자다. 이 기관의 운영위원들은 대부분 우익 지식인들이고 운영위원 중 대표 격인 문용린(서울대) 교수는 올해 7월 출범하여 보수우파 이데올로기 강화 연구소임을 스스로 자처하는 ‘미래연구원’의 출범 발기인이다. 이 단체의 발기인 명단에는 김성회 한나라당 의원과 “한글을 버리고 영어를 공용어로 해야 한다”는 망언을 일삼은 반공우익 소설가 복거일 등이 올라 있다. 그동안 끊임없이 재기되어 온 한나라당과 뉴라이트전국연합 등 우익 정치세력과 현 비운동권 총학 후보들의 연계의혹에 대해 책임 있는 해명을 해야 할 것이다. 

◉ 비상식적 등록금 인상

비운동권 총학생회가 집권한 지난 3년간 등록금 협의과정은 단 한 차례도 공지되지 않았고 등록금은 대폭 인상되었다. 등록금 협의 과정에서 중앙운영위원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비운동권 계열의 중앙운영위원(각 단대 회장 및 총학 회장)전원이 등록금 인상안에 합의하여 진보적 학생회의 중앙운영위원 전원이 회의장을 퇴장하는 사태가 지난 3년간 벌어져 왔다. 이로 인해 등록금은 매년 8%(차등고지 합산 평균) 이상 인상되었다. 이상의 협의내용이 공지조차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 학우들은 무엇이 문제인지조차 알 수 없었다. 금년 비운동권 총학생회 후보는 선본홍보용 리플릿의 주요공약에 등록금과 관련한 내용조차 빠져 있어 이들의 등록금에 대한 입장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2005년도 진보적 총학생회 당시 등록금 5%인상에 일정부분의 등록금은 투쟁을 통해 환원 받을 수 있었던 성과와는 매우 대조적이다. 당시에는 서발특위(서울캠발전특별위원회)라는 학생논의기구를 발족시켜 등록금 협의과정에 대한 자보와 인터넷 서신을 통한 상시적 공유는 물론 의결을 위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와 학생총회도 성사되었었다. 우익적비운동권 후보가 처음으로 당선된 2006년, 이와 같은 학생의 권리를 위한 민주적인 학생 논의 기구들은 ‘운동권 기구’라는 명목의 마녀사냥으로 해체되었다.

 ◉ 비민주적 의사결정

비운동권이라며 정치적 중립임을 내세워 왔던 그간의 비운동권 총학생회는 모순된 행태를 보여 왔다. 자신들은 그 어떤 정치적 입장도 지니고 있지 않으며 모든 것을 학우들과 논의하여 결정하겠다던 그들은 실상 그 어떤 것도 학우들과 논의하지 않았다.

비운동권 총학생회가 집권한 지난 3년간 단한차례의 학생총회도 성사되지 못했고 지난 2년 동안은 공지조차 되지 않았다. 학생회의 사업을 심의 결산하는 학생전체총회는 학생회칙에 의거 연 2회 이상 개최토록 하고 있으며 이는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이다. 그간 학생총회를 공지조차 하지 않던 이들이 학우들에게 의사를 묻고 학생투표를 통해 결정하겠다는 말을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지난 총학은  전체학생총회는 고사하고 각 학과 학생회 대표의 의결기구인 전체학생대표자회의마저 공지조차 하지 않았다.

그들은 지난 ‘광우병위험미국산쇠고기수입반대 촛불운동’ 때에도 전체학우의 의견을 듣고서 행동하겠다며 정치적 중립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학내 캠페인을 방해하였고 집회참가 호소 포스터를 찢어버리는 등 만행을 저질러 왔다. 이에 대해 항의하면 폭언을 하는 등 비상식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
심지어 촛불운동에 참여하지 않으며 비겁한 변명을 늘어놓은 총학에 대한 비판 글이 게시판에 쇄도하자 총학생회 게시판의 글을 임의로 전체 삭제하는 등 학우들과의 소통조차 단절하여 총학생회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모습도 보였다. 현 비운동권총학생회후보는<2060>전총학생회의 기획국장으로 이와 같은 비민주적 행태에 책임의 소지가 있다.

◉ 해외 호화 간부수련회

학우들의 등록금으로 호화 간부수련회에 다녀오며 “학생간부의 리더십 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학우들을 위해 봉사해온 이들이 온당히 받아 마땅한 대우”라던 그들의 변 또한 가관이다. 리더십 양성을 위해 학우들의 피 같은 등록금으로 해외여행을 가고 5성급 호텔에 숙박해야 한다는 것을 용인할 학우들이 몇이나 될까? 그들이 이와 같은 결정을 학우들과 논의하여 결정했는지 의문이다.

학교를 위한 총학생회가 학우를 위한 총학생회는 아니다. 그간 비운동권 총학생회들은 학우들을 위한다며 학교의 입맛만 맞추는 어용 총학생회를 위해 매진하는 어처구니없는 공약을 내걸어 왔다. 이번 비운동권 총학생회 후보 또한 지난 3년간의 비운동권 후보들과 다를 것이 별로 없다.
명지대학의 20대 명문사학 진입이라는 학교 대외 홍보처에서나 내세울 만한 모토를 걸고 당선되었던 <2060>이나 학교의 권위를 상승시키는 것이 학생들을 위한 것이라는 말도 안 되는 논리를 내세웠던 <신바람>,  <신바람+ >등 전대 총학의 전처를 더욱 노골적으로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이상의 논리는 학교 발전을 위해 등록금인상과 학우들의 희생이 불가피하며 이것을 일정부분 조절하는 것이 학생회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는 식의 논리를 학우들에게 강요해 왔다. 그러나 학우들에게 어쩔 수 없는 희생을 요구한 그들은 그 이면에서 자신의 이익만을 챙겨 왔다.


◉ 되풀이 되는 불공정 선거


한 후보에게만 무더기로 경고와 주의가 내려지는 기현상이 3년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한 선본은 홍보물조차 제대로 배포할 수 없었다. 선거시행 일주일이 넘도록 홍보물의 일정부분을 도려낸 체 선거유세를 할 수 밖에 없었고 이에 항의했다는 이유로 다시 경고가 주어지는 일이 벌어졌다. 후보 합동 유세에서 공약을 구두로 유세한 것이 중선관위의 경고를 무시한 것이라는 이유로 다시 경고를 받는 등 공약조차 말할 수 없는 선거가 진행됐다. 올해에도 상황은 비슷하다. 선거유세 초반에 이미 한 선본만 2회의 경고를 받았다.(경고 3회시 후보자격 박탈)


비운동권 총학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이와 같은 만행에 지난해 <민주노동당 명지대학교 학생위원회>가 선거의 불공정성과 비운동권 총학생회의 모순을 비판하는 자보를 게재하고 유인물을 배포하기까지 했다. 그러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비운동권 <신바람+> 총학생회 주도)는 <민주노동당 명지대학교 학생위원회>에게 면담을 요청해 왔다.


이 과정에서 중선관위원장은 선거의 불공정성에 대해 선거종료 후 공개사과 자보를 부착하겠다는 약속을 하였고 선거의 결과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았던 <민주노동당 명지대학교학생 위원회>는 자보를 자진 철거하였다.  그러나 선거 종료 후 최유철 중선관위원장은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 약속조차 어기고 불공정 선거를 해서라도 자신과 같은 계열의 후보가 당선만 되면 그만이라는 식인 것이다. 이런 이들이 학우들과의 약속을 지킬 것이라 믿을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간 명지대학교 '비운동권' 총학생회 후보들이 정치적 중립을 내세운 것은 한나라당과 같은 우익 정치세력이 추진한 끔찍한 신자유주의의 대량실업과 비정규직 확대, 전쟁 확산과 인권유린 등을 암묵적으로 옹호한 것으로 해석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지난 3년간 비운동권 총학생회들은 전혀 민주적이지 않고 학우들을 위하지도 않는 학생회 운영을 해 왔다.

한총련은 지난 촛불운동은 물론이거니와 비정규직 확대양산과 청년실업 저지, 등록금 인하를 위한 전국대학생 행동 등에 참가해 온 진보적 학생운동 단체다.

한총련을 국가보안법으로 마녀사냥 하려는 이명박 정부와 마찬가지로 이들을 공격하는데 혈안이 되어있는 비운동권 후보들의 속셈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우익정치세력과 연계 의혹,

등록금 대폭 인상,

비민주적 의사 진행,

호화간부수련회,

불공정선거

 ‘비운동권’ 총학생회 후보에 대한 
                                
지지 철회를 강력히 호소한다.

 

진정으로 학우들을 위하는 진보적 후보에게 투표합시다.

 

다함께 명지대 모임



<블로거의 관련 글 보기>

2008/08/06 - [GO~젊은대학] - 일부 ‘비운동권’ 총학생회의 모순 <맞불 93호> 독자편지 기고 中

2008/09/20 - [GO~젊은대학] - 높은 등록금이 한 학생을 죽였다 - 다함께, <저항의 촛불> 5호. 독자편지 기고 글

2008/09/16 - [GO~젊은대학] - 9월 6일, 홍대 앞 대학생 교육대책위원회 추모 집회 발언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