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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이 되면 기대되는 두가지가 있다.


뜨거운 바닷가에서 파도에 몸을 맡긴 채 둥둥 떠다니는 자유를 만끽하는 것과
뜨거운 토론장에서 전망과 대안을 모색하는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매년 여름이면 수많은 진보 포럼과 강연 캠프들이 많이 열린다.
올해에도 마찬가지다.

기대되는 많은 포럼과 캠프가 있지만,
역시 단연 맑시즘에 눈길이 간다.

올해로 개최 10년째를 맞는 <맑시즘2010>은 자타가 공인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규모의 진보포럼이다.


'그래도 희망은 노동운동'의 저자이자 '한울노동문제연구소'의 현장과 대학을 찾아다니며 감동적인 강연을 하기로 유명한 하종강 소장의 맑시즘 추천사는 보다 나은 사회로의 변화를 바라는 이들이 왜 매년 맑시즘을 기대할 수 밖에 없는지 설명해주기에 충분하다.

 <다함께> 회원이 아니면서도 내가 매년 ‘맑시즘’ 행사에 찾아가는 이유는, 요즘 같은 시대에 수백 명의 청년, 학생, 노동자, 시민들이 ‘맑시즘’이라는 이름 아래 모여 며칠 동안 북적거리는 장면만으로도 충분히 감동적이기 때문이다. 정파를 초월하여 모인 사람들이 수십 개의 강의와 토론으로 밀도 있게 시간을 채우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아직 희망을 버릴 때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목젖이 묵직해지고,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한동안 버틸 힘을 얻는다. 

                          - 하종강 한울노동문제연구소 소장 -
                           자료 출처: < 맑시즘 2010 홈페이지 > http://marxism.or.kr/2010/

나는 지금 다함께의 회원이지만, 다함께에 가입하기 전부터도 맑시즘은 늘 기대되는 그리고 때로는 경이로운 행사였다.

실상 학생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데에만 열을 올리고 이를 위해 학생들의 자유로운 학문, 사상, 집회,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곤 하는 대학 공간을 비집고 들어가 온갖 방해를 이겨내고 이와 같은 규모의 포럼을 개최할 수 있는 단체인 다함께가 놀라울 따름이었다.

2007년 여름 고려대학교에서 열렸던 대안언론연합캠프의 준비를 하던 때에 난 아직 다함께의 회원은 아니었지만, 같은 장소(고려대학교)에서 열리는 맑시즘 행사를 보며 한편으로 부럽고, 한편으로 놀라웠던 기억이 난다. 당시 우리가 기획했던 캠프 직전에 맑시즘 행사를 강행(?)해 준 덕분에(?) 우리 행사가 그나마 안정적으로 장소를 섭외할 수 있기도 했다.
 
이후에 이런저런 과정을 겪고, 나는 다함께에 가입했다. 그리고 다함께의 회원으로서 3년째 맑시즘을 준비하고 있다. 밖에서 볼때도 놀라웠던 이 행사는 안에서 함께 준비하며, 그리고 함께 참여하며 경험하고 알게 될수록 깜짝 놀랄만한 행사다.

그 수많은 인원들이 이 뜨거운 여름에, 때로는 학교 당국의 방해로 전기가 끊어지거나 냉방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찜통 같은 강의실에 수백명씩 들어차 열띄게 토론하고 함께 웃고, 함께 울고, 보다 나은 사회를 고민하는 모습은 그야말로 감동적인 일이다.

투쟁하는 노동자, 진보적 지식인들, 학생, 국내외의 사회단체 활동가, 이주 노동자 등. 온갖 종류의 사람들이 한 곳에 어우러져 함께 토론하는 모습. 이런 모습들이 비단 한정 된 강의실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모습을 보는게 우리가 바라는 보다 나은 세상인지도 모르겠다.

다만 아직 이 사회에서 그런 일들이 실제로 벌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많다. 그 전에 4일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그리 짧지만은 않은 '해방의 공간' 맑시즘을 이 글을 보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너무나도 즐거운, 그러나 위력적인 축제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저항 운동의 축제 - 맑시즘 2007' 에서 강연하는 2010년 지방선거 진보신당 서울시장 노회찬 후보
△ 자료 출처:  < 맑시즘 2010 홈페이지 > http://marxism.or.kr/2010/

 조계사에서 농성중이던 '촛불 수배자'들을 화상연결한 '촛불들의 축제- 맑시즘 2008'
 자료 출처:  < 맑시즘 2010 홈페이지 > http://marxism.or.kr/2010/

 수백명의 사람들로 꽉 들어찼던 '고장난 자본주의 대안을 말하다- 맑시즘 2009' 의 개막식
 자료 출처:  < 맑시즘 2010 홈페이지 > http://marxism.or.kr/2010/

… 이 속에서 함께 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Posted by 아프로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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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abdongsan1.tistory.com BlogIcon 조선아 2010.06.10 0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맑시즘은 하나의 이론입니다.
    이것을 적용시킬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자체는 자본주의 이론이 맞습니다. 그래서 힘이 있는 놈들이 늘 자본주의 이론 보다는 시스템을 앞세워가는 것이지요... 맑시즘 좋습니다. 그렇지만 맑시즘은 어찌보면 수도자들의 삶을 연상을 시킨다는 생각은 안해 보셨습니까.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향과 성품들을 우리는 무시를 하고서는 어떠한 정책이나 방안을 내놓는다고 하더라도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2. Favicon of https://abdongsan1.tistory.com BlogIcon 조선아 2010.06.10 0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까
    그것은 먹는 것 이라고 말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것은 다른말로 하면 자본이지요. 돈이 있어야 먹을 수 있는 체제가 바로 자본주의 체제이니까요... 노회찬씨 하는 이야기 충분히 알고 있는데 그것은 정말로 아직은 현실성이 없는 자신의 정치적인 힘을 얻기 위산 사기꾼적인 발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대안이라면 분명하게 자본주의 시스템이라는 것에 맞서서 가라치웠을 때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 있어야만 맑시즘이 먹힌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한 번 이야기 해 볼까요
    지금 애플이나 윈도우 체제 없이 컴퓨터라는 것이 운영이 가능합니까
    왜 우리 나라는 그 운영시스템을 가지지 못하는 것입니까?
    왜 독립을 옷하는 것입니까?

    • Favicon of https://ppoppogle.tistory.com BlogIcon 아프로켄 2010.06.10 16: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기 때문에 더욱 자본주의라는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고 싶습니다.

      겨우 200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이 시스템이 인간의 본성에서 기인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인간이 먹고 자고 입고 씻고 등등의 본성을 가진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그것을 위해 '경쟁'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인류가 살아온 수백만년동안 그렇게 운영된 사회의 기간은 고작 천년도 채 되지 않으니까요.

      더욱이 봉건시대의 경쟁과 자본주의의 경쟁은 그 양태가 판이하게 다릅니다.

      오로지 '경쟁'만이 시스템의 존재이유이자 본질인 시스템. 그것이 자본주의니까요.

    • Favicon of https://ppoppogle.tistory.com BlogIcon 아프로켄 2010.06.10 16: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여 사회주의를 주장하거나, 혹은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것이 거짓말과 사기라는 말에 저는 공감할 수도 동의할 수도 없습니다.

      윈도우 얘기를 하셨습니다.

      우리는 보다 나은 사회를 바라지만, 그 보다 나은 사회란 바로 현실에 존재하는 물질적-정신적 토대 위에 세워질 것이라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윈도우나 인터넷 등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을 보다 나은 사회를 위한 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역도 가능합니다. 죠지오웰의 소설 '1984'에서처럼 '빅브라더'들이 다수의 대중을 무력화하고 그들을 준세뇌하여 지배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 둘 중 어떤 사회의 모습에 더 가깝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묻는 것이 바로 자본주의-사회주의의 중요한 대립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ppoppogle.tistory.com BlogIcon 아프로켄 2010.06.10 17: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회주의에서 주장하는 사회의 모습이 존재할 수 없거나, 혹은 그런 사회의 구체적 상태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고 주장하셨는데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미래를 완전히 구상하여 그릴 수는 없지만, 민주적참여계획경제의 다양한 모델들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마이클 앨버트의 저서 '파레콘'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사회주의(보다나은사회)는 그런 구상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기반 속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바로 현제의 모순을 분명하게 분석하고 비판하는 역할이기도 하다고 생각하구 말이죠.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그런 점에서 오늘날에 와서 더욱 그 이론의 적실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그런 역사는 존재한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렇지 않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류 역사의 가장 많은 기간을 차지하는 원시공산주의사회에서 자본주의에서의 경쟁과 같은 인간의 본성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자본주의 이후에도 파리 코뮌, 혁명 직후의 러시아, 심지어 해방직후의 한반도 등에서도 계획적 민주경제의 단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 역사들은 인간의 본성이 경쟁적이어서 내부에서부터 무너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3. Favicon of https://abdongsan1.tistory.com BlogIcon 조선아 2010.06.13 2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회주의는 인간의 이성에 해당한다면 자본주의는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에 해당한다고 생각을 해 봅니다.
    인간이 교육이라는 것을 통해서 이성적인 행동을 하도록 성장하고 발달을 한다고 하지만 인간의 기본적인 존재조건은 육이라는 것을 무시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너무 이상론만 앞세워 가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하는 이야기 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체제를 대체할 새로운 시스템이라는 것이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의사회주의 체제만 가지고서도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ppoppogle.tistory.com BlogIcon 아프로켄 2010.06.14 0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존 사회주의체제를 무엇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다소 논쟁점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그 부분은 긴 이야기니 일단 생략하겠습니다! ^ ^ 님의 블로그에도 들러 보았습니다.

      조선아 님과 저 둘의 공통점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회주의가 너무 이상주의적이어선 안된다는 충고와 비판을 달게 받겠습니다.

      이 사회의 잘못된 모습들,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더 나은 삶을 함께 누리는 공평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 조선아 님과 저의 공통적인 생각인 것 같습니다! ^ ^

      그런 사회를 뭐라고 부르는지 개의치 말기로 합시다.

      저는 그걸 사회주의라고 부르고, 조선아 님께선 그걸 사회주의가 아닌 그것을 뛰어넘은, 혹은 그것을 보완해낸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그 차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와 조선아 님 모두의 공통점은 보단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맑시즘 은 바로 그런 고민들을 함께 나누는 자리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