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살맛나는사회/국제 저항 운동에 연대를

그리스 민중에게 연대를2- 12월 18일 그리스 민중 투쟁 연대 기자회견 참가 후기



 지난 첫번째 포스트 이후 그리스 민중연대, 그리스 정부 규탄 기자회견 참가 후기라는 본래의 취지에 더욱 부합하는 포스트를 추가로 작성하도록 하겠다 했다. 본 포스트는 이에 지난 기사에서 밝혔던 취지에 부합하도록 작성되었으나, 애초에 욕심을 냈던 전세계 반신자유주의 운동과 한국의 운동상황 전발을 설명하는 기사로까지 발전하지는 못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기회가 된다면, 그리스의 최근 소식과 함께 세번째 연재를 준비해 보고 싶다.

지난 포스트- 그리스 민중에게 연대를1.
2008/12/26 - [GO~살맛나는사회] - 그리스 민중에게 연대를1- 그들과 우리는 너무나 닮아 있다. (12월 18일 그리스 민중 투쟁 연대 기자회견 참가 후)



그리스 민중투쟁 연대,
    그리스 정부 규탄 기자회견 참가 후기


지난 18일 그리스 대사관 앞에서 그리스 민중들의 정당한 저항을 폭압적으로 짓누르는 그리스 정부에 항의하는 한국 시민ㆍ사회 단체의 기자회견이 있었다.

이날 집회는 그리스 정부의 ‘계엄령 선포 위협 발언’과 연일 계속된 ‘폭력 진압’에 항의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긴급히 조직되었다. 이는 남한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긴급히 조직된 기자회견임에도 14개 시민 사회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했고, 약 70여명의 인원으로 활력있는 집회를 진행했다.

그리스 정부의 폭력성에 대해 규탄하고 그리스 민중과 연대해야 함을 주장하는 발언들이 이어졌다. 눈여겨 볼 점은 그리스 민중과의 연대가 전세계적인 반신자유주의 투쟁의 연대임을 이날 참가한 대다수의 단체들이 공유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리스 민중의 투쟁은 전세계 반신자유주의 노동자 투쟁의 일부이며 ‘매우 중요한 고리(오세철-사회주의노동자연합)’라고 말이다.

다만 남한운동 상황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는 일부에서 다소 비관적인 전망도 있어 아쉬웠다. 그리스의 민중들은 죽음에 맞서 저항하고자 하는데 남한은 무엇을 하고 있는(국제민주연대)지 반문하는 등 남한의 운동 상황을 비관하는 주장들도 있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 하에서 절망에 가득 찬 민중들이 분노가 누적되고, 폭발 직전의 활화산 마냥 들끓고 있다. 대중이 절망에 짓눌리기 전에 정당한 저항이 분출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고무하고 관계를 확대해야 할 때다.

지난 여름 남한의 뜨거운 반신자유주의 투쟁의 열기가 아직 채 식지 않았다. 그리스의 투쟁은 우리에게 중요한 영감을 주고 있다. ‘전세계 지배자들은 시위가 확산될까봐 두려워하고 있다(김지윤-다함께)’ 이명박 역시 마찬가지다.  


 12월 18일 그리스 민중 연대, 그리스 정부 규탄 기자회견문


 우리 한국의 시민사회 진영은 12월 6일 그리스 경찰이 16세의 소년을 잔인하게 살해한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 우리는 희생자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 또, 이런 잔인한 살인에 항의해 그리스 전역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모든 그리스인들에게 연대의 인사를 보낸다.

 그리스 정부는 이 비극에 책임이 있다. 그리스 정부가 최근 경찰이 시위대를 상대로 살상무기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그리스 정부는 높은 물가 상승률과 실업, 낮은 임금, 민영화 등 신자유주의 정책을 추진했다. 그리스 정부는 경찰 탄압을 통해 정부의 시장지상주의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겁주려 했다. 그러나 그리스 정부의 정책은 이미 미국에서 실패한 잘못된 정책이다. 


 설상가상으로, 그리스 정부는 살해가 발생한 후 경찰 폭력의 수위를 한 층 더 높였다. 그리스 경찰은 심지어 10대 청소년 시위대에게도 폭력을 행사했다. 따라서 그리스 정부는 은행과 상점을 공격한 소수의 시위대를 비난할 자격이 없다.

 다행히도, 용감한 그리스 시민들은 경찰 폭력에도 불구하고 항의 행동을 지속하고 있다. 우리는 오늘 12월 18일 그리스 방방곳곳에서 행진할 모든 그리스인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 

 우리는 그리스 정부가 시위대에 대한 폭력 진압을 중단하고 시위 과정에서 체포된 모든 사람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요구한다. 또, 그리스 정부는 그리스 시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스 시민 다수가 현 정부의 퇴진을 원한다면 그리스 정부는 그 의견을 따라야 할 것이다.

 * 우리의 요구
- 16세 소년 살해에 항의하는 그리스 시민의 행동은 정당하다!
- 그리스 정부는 시위대에 대한 폭력 진압을 즉각 중단하라!
- 그리스 정부는 그리스 시민의 뜻을 존중하라! 

 2008년 12월 18일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공동주최단체 : 경계를넘어, 국제민주연대, 노동자의힘, 다함께, 민주노동당, 보건의료단체연합, 사회당, 사회주의노동자연합, 사회진보연대, 인권실천시민연대, 인권운동사랑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진보신당, 한국진보연대 등 (가나다 순)



 그리스 민중 투쟁 경과 ( 12월 6일 ~ 12월 18일 )


- 12월 6일

그리스 경찰이 16세 청소년 알렉산드로스 그리고로풀로스를 총으로 쏴 죽였다. 경찰은 처음에 우발적 사고였다며 발뺌했으나 정조준으로 3발의 총격을 가했다.

- 12월 7일
그리스 정부는 소년 사살에 관여한 경찰관 2명 구속하고 사건이 일어난 지구 경찰서장 정직 처분.
첫 번째 대중 항의 시위가 벌어졌고, 시민들은 경찰청과 국회의사당을 포위.

- 12월 8일
그리스 전역의 100개 지역에서 학생들이 동맹휴업.

- 12월 9일
숨진 알렉산드로스 그리고로풀로스 장례식. 아테네 등 그리스 북부 태살로니카와 이오아니나, 남부 크레타 섬 등 10여 개 주요도시에서 동시에 시위.
초중등 학교의 교사노조는 학생들이 장례식에 참여할 수 있도록 파업을 했다.

- 12월 10일
그리스 정부가 은행가들에게 2백80억 유로 구제 금융을 선사하면서 노동자들에게는 희생을 요구한 데 항의하는 노동자 총파업(24시간)이 벌어졌다.

- 12월 11일
수만명 에 이르는 청년들이 아테네와 테살로니키에서 중고교 100여 곳과 대학 15곳을 점거한 채 시위를 계속함. 해외에 거주하는 그리스인들도 파리, 베를린, 런던, 로마, 헤이그, 모스크바 등에서 시위.

- 12월 12일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연대 시위를 벌였다.

- 12월 18일
그리스 전역에서 총력 집중 시위를 벌일 예정. 그리스 민중들은 전 세계적인 연대 시위를 요청.




                                                    
                                         <다함께> 발행 주간지 '저항의 촛불' 관련 기사

<저항의 촛불> 첫 화면으로 가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