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레프트21 

 

명지대 - 학내 언론 탄압을 막아 내다

박용석 (명지대학교 학생)

지난 2월 27일 명지대학교 당국은 전화 한 통으로 명지대학교 학보 <명대신문>에 ‘발행 정지’를 통보했다. 신문이 막 인쇄에 들어가기 직전이었다고 한다. 

다행히 기자들의 단호한 대응으로 발행 정지됐던 신문은 일주일 늦춰 3월 8일에 발행될 수 있었다.

학교 당국이 전한 발행 정지 이유는 학생회 선거 과정에서 벌어진 부정선거 시비를 둘러싼 논쟁에 대한 기사가 ‘공정성에 위배돼 … 신입생들이 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명지대 당국이 선거부정을 저지른 ‘비권’ 총학생회를 비호한 셈이다. 

그러나 선거부정의 증거가 발견됐고, 무엇보다 학교가 학생들의 자치활동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 

<명대신문> 기자들은 발행 정지를 통보받자마자 기자 전원이 회의를 통해 입장을 정하고, 학내 게시판 등에 소식을 알리고 기자들의 입장을 전하는 등 학교 당국에 단호한 의지를 전했다. 이런 대처 덕분에 비교적 빨리 언론 탄압을 막아 낼 수 있었다.

서민지 편집장은 중앙대 교지 탄압에 맞선 투쟁 소식을 들었다며, “중앙대학교 투쟁이 명지대학교 기자들에게 자극을 준 것처럼 우리 사례가 다른 대학 기자들에게 힘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명지대 - 학내 언론 탄압을 막아 내다

<레프트21>은 정보공유라이선스2.0:영리금지를 따릅니다.

ⓒLeft21.com

 

후원하기

 

정기구독하기

 

레프트21 맞춤보기RSS


 대학 언론탄압 관련 블로거의 이전 글 

 2010/01/14 - [GO~젊은대학] - MB스러운 대학의 언론 탄압, 명지대. 사실은 명'쥐'대?

2009/06/04 - [GO~젊은대학/명지대학교 학생 폭행 사태] - 명지대학교 학생 폭행 사태 및 표현의 자유 탄압 규탄 연대성명 2차(09년 6월 4일)

2009/01/21 - [명지대 비정규직 부당해고 사태] - 명지대 다함께 박용석 학생 부당징계 시도 중단하라

2009/01/19 - [명지대 비정규직 부당해고 사태] - '자유'가 없는 명지대학교 '자유게시판'

2008/03/21 - [GO~젊은대학] - 언론탄압, 그것은 그들만의 슬픔인가? <3월17일자 부산대학신문사 기고 글>

2008/03/21 - [GO~젊은대학] - 불타는 대학신문 이들의 눈물 닦아줄 이 누구인가?<3.17일 울산대학신문사 기고 글>


Posted by 아프로켄

댓글을 달아 주세요